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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07-12 17:02
도장과 아노다이징(피막)의 장단점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4,893  

도장과 아노다이징의 장단점은

 

 

도장은 다양한 색상구현과 특히 불소수지 코팅의 경우 뛰어난 내후성, 내식성을 자랑합니다.

상대적으로 고가의 비용이 발생하고 모든 도장의 단점과 같이 부분적이 스크레치나 찍힘으로 인해서

점상태의 도장 탈막이 발생할경우 그부분부터 부식이 진행되고 도장 전체가 들고일어나는 위험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도장이 벗겨지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찍힌부분부터 들고일어나는것을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유지보수가 어려운 환경의 설치물에 주로 적용합니다. 한번 마무리하면 손대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감리에서 클레임이 들어올 경우 감당이 안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아노다이징도 다양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나 통상 유기염료타입의 착색은 내광성, 내후성이 약해

변색의 우려가 있는 단점이 있고 자연상태에서 피막이 용해되어 불소수지에 비해 내후성, 내식성이 떨어집니다.

자연색상의 아노다이징의 경우 변색의 위험성은 적습니다.

아노다이징은 침투성 피막(모재안까지 피막이 침투)이라 부분적인 스크레치나 찍힘으로 인해서 피막이 박리되거나

들고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부분에서는 장점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비용부분에서 장점도 있을것입니다.

 

이러한 아노다이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통상 관급공사에 적용되는 외장제의 피막은 

복합피막이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복합피막은 아노다이징 + 도장을 의미합니다.

아노다이징 피막후 도장은 강력한 도장 밀착력으로 도장이 잘 박리 되지 않습니다. 또한 뛰어난 내후성,내식성을 자랑합니다.

복합피막의 경우 불소수지 도장과 코스트면에서는 별차이가 없을것입니다.

 

통상 아노다이징 마감의 경우 유지보수 기간은 10년 내외로 잡고 환경상의 영향으로 그 이하가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시공중, 운송중 스크레치가 발생하더라도 별도의 유지보수가 필요치 않습니다.

(정 불안할 경우 박리후 재작업 가능합니다.)

불소수지 코팅의 경우 도장의 박리가 없는경우 20년 내외로 잡고 환경상의 영향으로 그 이하가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시공중, 운송중 스크레치가 발생하면 별도의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유지보수 안할시 수개월내로 도장에 박리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불소수지도장과 아노다이징의 장단점을 비교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누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 값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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